본문 바로가기

금융라이프/연금

국민연금 보험료 요율이 오른다고요?

국민연금 보험료 요율을 알고있습니까? 


매달 국민연금 보험료를 꼬박꼬박 내면서도 국민연금 보험료를 얼마나 내고 있는지 국민연금 보험료 요율은 몇%인지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직장인의 경우에는 월급을 받는 시점에서 원천징수되어 자동으로 빠져나가니 국민연금 보험료가 얼마나 나가는지 관심을 둘 여지가 없고, 자영업자의 경우에도 매달 세금처럼 나가는 돈이니, 그저 그러려니 합니다.


그러나 앞으로 국민연금 보험료 요율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고, 이는 곧 서민들에게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노인 인구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이에 따라 국민연금 수급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예상되는 국민연금 기금의 고갈 시점이 계속 앞당겨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오늘은 국민연금 보험료가 어떻게 산정되고 보험료 요율은 어떠한지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보험료 요율이란?


국민연금보험료 요율이란 소득월액에 따라 국민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3%였으며 현재는 9%입니다.


국민연금보험료 산정


국민연금보험료는 가입자가 자격취득시 신고한 기준소득월액에 국민연금보험료 요율을 곱해서 결정됩니다.


연금보험료 = 기준소득월액 x 국민연금 보험료 요율


▼ 연도별 국민연금보험료 요율 

국민연금 보험료율




위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초기에는 3%이던 보험료 요율이 현재는 9%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보험료 요율이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1. 사업장 가입자의 경우: 근로자와 사용자가 각각 4.5%씩 부담합니다.

2. 지역 가입자의 경우: 가입자가 9% 모두 부담합니다.


위 표에서 퇴직금전환금이란 가입자와 사용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근로기준법」에 의한 퇴직금 준비금에서 연금보험료로 전환하여 ’93. 1개월부터 ’99. 3월까지 납부한 금액을 말합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보험료 요율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마이라이프119 -